질문,답변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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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현행 답변 방식의 문제점, 전체 도서관 모든 사서 선생님들의 진지한 검토가 있기를 바랍니다.
도서관명
공통
작성자
배수빈
작성일
2021.09.16
조회수
172
첨부파일목록

공개 질문에
답변하는 내용으로,
"문의주신 내용은 유선으로 안내드렸습니다."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곳 게시판은 글쓴이가 공개/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를 할 수 있음에도 굳이 공개를 선택하여 질문한 것은,

'나의 이러한 질문이, 이후 다른 사람들도 보고서 참고가 되면 좋겠다.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마음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의주신 내용은 유선으로 안내드렸습니다."라고 답변을 해버리면

제3자는 '저 질문에 대하여, 답변이 도대체 어떻게 되었다는 거야??'
궁금증만 더 커지고
글을 열어서 읽어본 시간만 낭비한 셈이 되고 맙니다.

집단지성의 측면에서
현행 답변 방식의 문제점,
개선을 바랍니다.


*만일에 공개로 작성된 어떤 글이,
법률에 근거하여 '공개하지 말아야 할'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아주 제한적으로 불가피하게 "문의주신 내용은 유선으로 안내드렸습니다." 처리하여야겠지만요.


**'바로 지금 이 공개 질문'에 바로 적용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한테 유선안내 하시면 안 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 금천구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에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금천구립도서관 홈페이지 <질문답변> 게시판 운영 방식 중 ‘문의주신 내용은 유선상으로 안내해드렸습니다.’라고 답변을 한 경우는, 해당 민원인이 직접적으로 개인 답변을 원하는 경우(예 : 이메일, 전화 등으로 답변을 원하는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나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내용과 관련해서는 <질문 답변 게시판>에 게시되는 내용 중, 법률에 근거하여 공개하지 말아야 할 내용 또는 제3자에게 공개되지 말아야 할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해당 게시판에 질문 요청 시 답변을 공개하여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자 누구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도서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배수빈 2021-09-25

'본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한 만족도가 낮습니다.

"유선상 안내"라고 답변한 모든 경우가 다 '해당 민원인이 직접적으로 개인 답변을 원하는 경우'였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직접적으로 개인 답변을 원한'다는 의사 표시를 할 거였으면 애당초 아예 비공개로 작성을 하지, 공개로 작성할 이유도 없지요.
상식적으로, 질문을 공개로 작성해놓고 나서 (답변이 달리기 전에) "개인 답변을 원해요"라고 따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잖아요? 물론, 바보같은 짓을 할 자유는 있지만, 그래도 그거는 좀..

질문의 내용을 감안해볼 때, '직접적으로 개인 답변을 원했'을 것 같지 않은 경우에도 "유선상 안내"의 답변이 잦은 빈도로 달리는 걸 보아오고 있어요. 구체적인 내용으로 답변을 해주었다면 다른 수많은 사람들에게 참고가 되고, 동일한 질문을 재차 삼차 개별적으로 할 필요없이 모두가 시간을 아낄 수 있을 법한!


너무 '공무원스럽게' 답변을 하지 않았다면 좋았을 텐데요. 유감스럽습니다. 지금은 2021년도 이제 석달 남짓...... 저물어가고, 곧 2022년인데

싸우자는 게 아니니까, 웃자는 의미로
다음 번에는 '고객님' 대신에 '이용자 분' 또는 '회원님' 정도로 호칭을 바꾸어주면 더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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