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추천도서

도서소개 > 이달의추천도서
나를 견디는 시간
책정보
제목 나를 견디는 시간
구분 [전자도서]
저자 이윤주
출판사 행성B
출판년도 2019
살 만하지 않은 날이 있다. 밥벌이가 고되어 씻으러 욕실에 들어갈 기운조차 없을 때, 문득 언제까지 회사에 다닐 수 있을까 생존에 대한 불안감이 밀려들 때. 우리는 스스로 무엇을 위해 이렇게 슬프고 아프고 치열해야 하느냐고 묻는다. 이윤주의 첫 에세이 <나를 견디는 시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견디게 하는 삶의 알맹이를 찾으며 쓴 글 50편을 묶었다.

이 책의 매력은 자신의 슬픔이나 고통에만 매몰되지 않는 데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야 한다고 말하지만 이는 남을 밟고 올라가라는 매몰찬 잔소리가 아니다. 오히려 같은 생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이에게 보내는 은밀한 공감에 가깝다. 이윤주가 세상에 너그러운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자신만큼 타인들도 서럽고 고된 삶을 살고 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 이윤주는 삼십 대 편집자다. 그에게 책은 "아픈데, 아픈 채로 죽고 싶지는 않아서" 먹는 약이다. 책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외롭지 않다면 쓰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에게 이해받고 싶어서, 내 삶을 누군가에게 변명하고 싶어서 직접 펜을 들 수밖에 없었다. 이 책은 삼십 대들만의 내밀한 언어를 담아낸 행성B의 산문 시리즈 '나의 서른에게' 첫 책이다.